當前位置

首頁 > 語言學習 > 韓語學習 > 【有聲】二十四節氣之一驚蟄

【有聲】二十四節氣之一驚蟄

推薦人: 來源: 閱讀: 1W 次

1. 경칩은 언제?

1、驚蟄的時間?

【有聲】二十四節氣之一驚蟄

24절기(節氣) 중 3번째의 절기로 우수(雨水)와 춘분(春分) 사이에 있으며 3월의 절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절기가 음력을 따라간다고 알고 있지만 24절기는 태양의 궤도인 황도의 움직임을 기본으로 정해지므로 양력을 기준으로 합니다.

驚蟄在三月份,是二十四節氣中的第三個節氣,處於雨水和春分之間。很多人以爲二十四節氣是按照陰曆設置的,但其實是依據太陽在迴歸黃道上的位置制定的,所以應該是陽曆。

경칩은 태양의 황경(黃經)이 345도에 이르는 날로 양력으로 3월 초인 3월 5일 또는 3월 6일이며 음력으로는 2월 중입니다. 이 즈음해서 날씨가 비교적 따뜻해지게 되는데 이로인해 새로운 이 돋아나고 동면하던 동물들이 깨어나기 시작합니다.

每年太陽運行至黃經345度時即爲驚蟄,一般在每年的3月5日或6日,陰曆的話是2月中旬。此時天氣逐漸變暖,草木萌動,冬眠中的動物開始慢慢甦醒。

【有聲】二十四節氣之一驚蟄 第2張

2. 경칩의 뜻?

2、驚蟄的含義?

【有聲】二十四節氣之一驚蟄 第3張

옛날 사람들은 3월 초에 이따금씩 봄 천둥이 치고 그 소리에 놀란(놀랄 경, 驚) 동물이나 벌레(벌레 칩, 蟄)들이 겨울잠에서 깨어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경칩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在這個時節會響起春雷,在土裏冬眠的昆蟲(칩:蟄)會被驚醒(경:驚),開始活動,因此得名驚蟄。

본래는 계칩(啓蟄)으로 불렀지만 중국 전한의 6대 황제였던 경제(景帝)의 이름(휘)이 유계(劉啓)여서, 피휘(황제 이름에 쓰인 글자를 피해서 씀)하기 위해서 '열 계(啓)'자를 '놀랄 경(驚)'자로 바꾸어 '경칩'이라는 말로 변경되었고 오랜 시간이 지나 경칩으로 정착된 것입니다. 한자 문화권인 일본에서는 그대로 계칩이라고 합니다.

其實驚蟄原名啓蟄,後來爲了避諱漢朝第六代皇帝漢景帝劉啓的名字,被改爲了驚蟄。在現今的漢字文化圈中,日本仍然使用啓蟄這個名稱。

【有聲】二十四節氣之一驚蟄 第4張

3. 경칩의 날씨는?

3、驚蟄節氣的氣候特點?

이 즈음에는 겨울철에 추위를 가져왔던 대륙성 고기압인 시베리아 기단이 약화됩니다. 이로인하여 이 찬 공기의 영향을 받던 대륙고기압의 남단부분이 빠르게 변질되면서 이동성고기압화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此時,大陸氣團——西伯利亞高壓減弱。因此,受冷空氣影響的大陸高壓南移,形成移動性高壓。

【有聲】二十四節氣之一驚蟄 第5張

이동성고기압은 육지에서 만들어지면서 성질이 온난건조하게 되는데 이 이동성 고기압과 기압골이 주기적으로 한반도를 통과하게 되면서 천둥번개가 치거나 전국적으로 건조하고 춥고 따뜻한 날씨가 반복되며서 점차적으로 기온이 상승하게 됩니다.

移動性高壓是在陸地上形成的,氣候會變得溫暖乾燥。隨着移動性高壓和低壓週期性地通過韓半島,雷電,乾燥、寒冷、溫暖天氣反覆出現,氣溫會逐漸上升。

4. 경칩의 풍속

4、驚蟄節氣的風俗

1) 개구리 알 먹기

1)吃青蛙卵

【有聲】二十四節氣之一驚蟄 第6張

날이 따뜻해지면서 얼음이 녹고 비가 내리면서 물이 웅덩이에는 개구리들은 번식기인 봄을 맞아 알을 까놓는데, 그 알을 먹으면 허리아픈 데 좋을 뿐 아니라 몸을 보한다고 해서 경칩일에 개구리알을 먹는 풍속이 있었습니다. 

隨着天氣變暖,冰雪融化,春雨落下。春天正好是青蛙們的繁殖期,它們就在積水坑裏產卵。青蛙卵不僅對腰疼有好處,而且補身體,所以纔有了驚蟄吃青蛙卵的習俗。

2) 흙벽 보수하기

2)修補土牆

【有聲】二十四節氣之一驚蟄 第7張

경칩에는 흙을 만지면 1년 내내 탈이 없다고 하여 흙을 담벽에 바르거나 담벽을 쌓아 집을 단장하며 기도 했습니다. 특히, 빈대가 없어진다고 하여 흙벽을 일부러 바르기도 했습니다. 빈대가 심한 집에서는 물에 재를 타서 그릇에 담아 방 네 귀퉁이에 놓아두면 빈대가 없어진다는 속설이 전해집니다.

驚蟄摸土,一年無病無災。所以人們會在驚蟄用泥土塗牆或是砌牆以此祈福。特別土還能防臭蟲,所以也會特意去塗牆。民間還流傳着一個偏方,說把摻了灰的水碗放在房間的四角,臭蟲就會消失。

3) 농사와 관련된 사항들

3)農活

【有聲】二十四節氣之一驚蟄 第8張

- 보리의 새싹의 성장을 보고 그 해 농사의 풍흉을 예측하기도 했습니다. 보리 싹이 겨울을 잘 지내고 생생하게 자라고 있다면 풍년이 올 것을 기대했고, 그렇지 않으면 흉년이 들 수 있으므로 대비를 철저히 했다고 합니다.

- 還能通過觀察大麥幼苗的生長情況,預測當年農業的豐歉情況。如果麥苗堅持過冬天,還在茁壯成長的話,那麼今年很可能是個豐年。反之則可能是災年,要提前做好準備。

- 개구리 소리를 듣고 수해를 점치기도 하였습니다. 개구리가 울음소리가 나지 않으면 가물기 때문에 지대가 낮은 논에선 좋은 벼를 거둘 수 있을 것이고, 개구리가 울음소리가 나면 수해가 날 것이라고 점을 치기도 했습니다.

- 根據青蛙叫聲還能預測洪災。如果青蛙不叫,說明無水,所以在地勢較低的稻田裏可以收穫好品質的水稻。但如果青蛙叫的話,則極有可能發生洪災。

今日詞彙:

음력【名詞】陰曆 ,農曆

싹【名詞】芽 ,嫩芽

천둥이 치다【詞組】打雷

괴다【自動詞】積 ,存 ,汪

까놓다【他動詞】生小孩 ,生孩子

귀퉁이【名詞】角落 ,犄角

속설【名詞】傳說 ,老話

句型語法:

-(으)므로

限定:用於動詞詞幹、形容詞詞幹、이다詞幹,以及過去時制詞尾았/었/였和將來時制詞尾겠後。

大意:表示前面分句是後面分句的理由或原因。相當於漢語中的“因爲”、“由於”。多用於書面語中。

성적이 우수하므로 이 상장을 드립니다.

因成績優異,授予此獎狀。

이 음료수는 건강에 나쁜 색소가 없으므로 안심하게 드셔도 됩니다.

這種飲料不含對健康有害的色素,您可以放心飲用。

補充深化: -(으)므로不能用於祈使句和共動句。祈使句和共動句要用(으)니까。

길이 막히니까 지하철을 탑시다.(O)

길이 막히므로 지하철을 탑시다.(X)

영화가 재미없으니까 보지마십시오.(O)

영화가 재미없으므로 보지마십시오.(X)

-는 중이다/-중이다

表示某一動作正在進行,相當於英語的“ing”,“-는 중이다”用於動詞後,“-중이다”用於名詞後。

지금은 운전하는 중이에요.

現在正在開車。

사장님이 지금 회의 중이에요.

社長現在正在開會。

拓展: ① “名詞+중이다”中並不是所有名詞都可以用的,只能使用漢字詞。

例如:이야기/회의/의논/수업/운전/식사/통화等等。

②“-는 중(에)”的形態也常用。

수업을 듣는 중에 전화받으면 안돼요.

聽課的時候不可以接電話。

相關閱讀:

【有聲】盤點適合2月份出遊的韓國5大景點

【有聲】韓語詞彙:오랜만 vs 오렛만 vs 오렌만

【有聲】韓國2022年唱片出口額超2.3億美元創新高

本翻譯爲本站韓語原創,禁止轉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