當前位置

首頁 > 語言學習 > 韓語學習 > 只有三星職員的子女才能去的韓國特別高中

只有三星職員的子女才能去的韓國特別高中

推薦人: 來源: 閱讀: 2.98W 次

只有三星職員的子女才能去的特別的國內高中在哪裏

只有三星職員的子女才能去的韓國特別高中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 재지정 평가 기준 강화를 두고 논란이 격화되고 있습니다. 현 정부는 자사고 지정 평가 기준을 강화하고 일반고보다 앞서 학생을 선발하던 자사고 우선 선발을 금지하는 등 궁극적인 자사고 폐지 및 일반고 전환을 향한 조치들을 하나둘 취하고 있는데요. 헌법재판소에서 자사고와 일반고의 동시 선발 조항은 합헌, 자사고·일반고 간 이중 지원 금지 조항에 대해서는 위헌 판결이 나오면서, 우수한 학생들의 자사고 쏠림 현상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圍繞強化自律型私立高中的重新制定評價基準一時的爭議正在激化。現在政府正在強化自律型私立高中的評價基準,禁止比普通高中提前選拔私立高中學生等,政府正在採取措施廢止自律型私立高中或者讓其轉換爲普通經高中。憲法裁判所對自律型私立高中和普通高中的同期選拔條款的判決是合法的,在自律型私立高中和普通高中之間禁止雙重報名的條款被判爲違憲。優秀的學生涌向自律型私立高中的現象暫時還會持續下去。

학교 운영상의 자율성이 보장되는 것은 물론, 서울 소재 명문대 진학률이 높아 높은 등록금에도 불구하고 자사고를 선호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한 기업에서 학교법인을 설립하여 개교한  기업형 자사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2019년 현재 6기까지 입학한 이 학교 학생의 70%는 삼성 임직원의 자녀라고 합니다.

不僅可以保障學校運營上的自律性,首爾圈名牌大學的入學率也很高,儘管學費很高,但還是有很多學生願意進去自律型私立高中。今天來了解一下一家企業設立學校法人後建校的企業型私立高中。2019年,截止到第6期,該校入學學生中的70%是三星員工的子女。

직원 복지로 개교한 학교

一個爲員工福利而建校的學校.

충청남도 아산시에 위치한 충남 삼성 고등학교는 애초에 삼성 임직원의 자녀들을 위해 지어진 학교입니다. 천안·아산 지역에는 삼성SDI,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에 3만 6천 명가량의 직원들이 재직 중이었지만, 이들의 자녀들이 진학할 학교는 마땅치 않았죠. 교육 문제 때문에 가족과 떨어져 지내거나 무리한 통근을 계속하는 임직원들의 사정을 알고 있었던 삼성은 충남교육청에 공립 고등학교 설립을 요청하나, 예산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번번이 거절당합니다.

位於忠清南道牙山市的忠清南道三星高中是當初爲了三星職員的子女而建造的學校。 在天安和牙山地區,三星SDI,三星電子,三星顯示器有3萬6千名左右的職員在職,但他們的子女沒有合適升學的學校。 三星瞭解到因爲教育問題與家人分開生活或持續辛苦通勤的職員的情況,於是向忠南教育廳申請設立公立高中,但是每次都以預算不足爲由被拒絕。

예산이 부족한 게 문제라니, 삼성은 직접 학교를 만들기로 결정합니다. 자사고 설립 승인을 받아낸 삼성은 학교 법인 충남 삼성학원을 설립하고, 천억 원가량의 기금을 출연해 2014년 충남 삼성 고등학교를 열죠.

問題居然是預算不足,三星決定親自辦學校。 獲得設立獨立型私立高中許可的三星成立了學校法人忠南三星學院,出資1000億韓元左右,於2014年開辦忠南三星高中。

학생의 70%, 삼성 임직원 자녀

70%的學生是三星職員的子女

개교 목적이 임직원 자녀의 교육문제 해결이었으니 임직원 자녀들에게 충분한 자리를 제공하는 건 당연하겠죠. 충남 삼성고의 학생 비율은  임직원 자녀 70%, 사회배려대상자 20%, 일반전형 10%입니다.

因爲開辦學校的目的是解決員工子女的教育問題,當然要給員工子女提供足夠的位置。忠清南道三星高中的學生比例爲職員子女70%,社會照顧對象20%,普通錄取10%。

삼성이 재정을 지원하고 삼성 임직원 자녀들이 주로 다닌다고 하니, 일각에서는 '귀족학교'라는 비난도 터져 나옵니다. 하지만 충남 삼성고 측의 이야기는 조금 다른데요. 이 학교의 학부모들 다수는 삼성 현장직 근로자들이며, 입학 경쟁률도 높지 않고, 강남 등 우수 학군의 학생들은 입학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입학 경쟁률도, 그로 인한 사교육 열기도 그다지 높지 않다고 하네요.

因爲三星支援財政,主要是三星職員的子女,所以有人指責它是“貴族學校”。但是忠南三星高中方便的言論有點不同。據說這所學校的很多家長都是三星現場工人,入學競爭率不高,江南等優秀學區的學生不能入學。入學競爭率也好,由此引發的私人教育的熱度也不是很高。

개교하기도 전에 헌법소원까지

在建校前,都到了憲法訴訟這一步

하지만 아무래도 '삼성'이 지은 '삼성학교', 그것도 자사고이다 보니 해당 지역의 학생들은 삼성고에 진학하고 싶은 마음이 컸나 봅니다. 개교 3개월 전, 이 지역의 학생과 학부모들은 단체로 "학생의 70%를 삼성 임직원 자녀로 채우는 것은 평등권과 교육권을 침해한다"며 헌법소원을 제기했죠.

但是不管怎麼說,“三星”創立的“三星學校”,又是“私立高中”,可以推測該地區的學生們很想去三星高中學習。開校三個月前,該地區的學生和家長集體提出憲法訴訟:“用三星職員子女填滿70%的學生名額,侵犯平等權和教育權。”

그러나 헌재는 삼성 측의 손을 들어줍니다. "자사고는 모집 정원의 20% 이상을 사회적 배려자에게 지정하는 것 외에 다른 제한이 없어 법의 허용범위에서 선발권이 행사됐다"며 전원 일치로 합헌 결정을 내리죠.

可憲法裁判贊成三星一方。“自律型私立高中,除了將招募名額的20%以上分配給社會福利人員以外,沒有其他限制,因此在法律允許範圍內行使了選拔權。”做出符合憲法的決定。

삼성고만의 커리큘럼[/en

]僅屬於三星高中的課程

[en]삼성고 1회 졸업생 중 9명이 서울대학교에 진학합니다. 문 연지 얼마 되지 않은 학교에서 서울대생을 9명이나 배출하는 게 흔한 일은 아니죠. 충남 삼성고는 이후로도 전교생의 1/3을 명문대에 진학시키는 등 훌륭한 성과를 내고 있는데요.

三星高中第一屆畢業生中有9人進入首爾大學。剛剛開門不久的學校居然出了9名首爾大學的學生並不是很常見的事情。忠清南道三星高中之後也有三分之一的學生考入名牌大學等取得了很好的成績。

이렇게 우수한 진학 성적의 비밀은 남다른 삼성고의 커리큘럼에 있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대학교처럼 학생들이 직접 수강할 과목을 고를 수 있는 학생 선택 진로 집중과정, 입학 후 66일간 외부와 차단된 채 좋은 습관을 형성하는 데 집중하는 MSMP(Miracle of Sixty-six days Melting Pot) 프로그램, 매일 아침 운동을 통해 기초체력을 형성하는 1학년들의 모닝 스파크 등, 다른 학교에서 보기 힘든 독특한 제도들이 효과를 거두었다고 보는 것이죠.

很多人認爲如此優秀的升學成績的祕密在於三星高中的課程與衆不同。像大學一樣可以讓學生自己選擇要修課的科目,專注於學生要升學的課程,入學後,66天內與外界隔絕,並形成良好習慣,即MSMP計劃(六十六天奇蹟計劃)。通過每天早上運動形成基礎體力的高一年級的晨間火花等,類似於這樣的在其他學校很少見的制度,看到了效果。

박하식 교장은 삼성고가 훌륭한 진학률을 자랑하는 또 다른 이유로 '2~3학년 연속 담임제'를 꼽습니다. 그해 3월에 만난 담임 선생님이 9월 수시 지원 시기까지 학생을 완벽하게 파악하는 것은 무리겠죠. 이 때문에 삼성고는 학생의 특성을 오래도록 지켜본 교사가 진학을 코치할 수 있도록  연속 담임제를 도입하고 있는 겁니다.

樸荷植校長表示三星高的優秀升學率的另一個理由是“2~3年級連續班主任制”。當年3月見面的班主任直到9月保送志願的時期,完全掌握學生是不可能的。因此三星高中爲了長時間觀察學生的特性,讓老師能夠爲升學充當教練而實施了連續的班主任制

국제 바칼로레아 후보 학교

國際高中畢業會考候補學校

충남 삼성고는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sccalaureate) 후보 학교'이기도 합니다. 토론 논술형 교육과정인 국제 바칼로레아는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IBO에서 총괄, 운영하며 IB 초급과정, IB 중급과정, IB 디플로마 과정으로 나누어집니다. IB 디플로마 과정에서 받은 점수는 전 세계 명문대에 진학하기 위한 객관적 기준이 되죠.

忠清南道三星高中也是國際高中畢業會考(International Basccaraureate)的候補學校。討論論述的課程的國際高中畢業會考,由位於瑞士日內瓦的IBO彙總、運營,並分爲IB初級課程、IB中級課程和IB 文憑課程。在IB 文憑課程中獲得的分數是進入全世界名牌大學的客觀標準。

올해 초 '관심 학교'에서 '후보 학교'로 승격되어,  2020년  충남 삼성고에 입학하는 학생들 중 희망자는 2학년부터 IB 교육과정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고의 목표는 내년 중 인증을 마치고 2023년에는 첫 IB 졸업생을 배출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從今年年初的“關注學校”中被提名爲“候選學校”,2020年在忠南三星高中入學的學生中,希望者可以從2年級開始接受IB教育課程。三星高中的目標是明年中旬結束認證,在2023年培養出第一個IB畢業生。

충남 삼성고 박하식 교장은 현대 고등학교 교사에서 민족 사관학교 교감을 거쳐 용인 외대 부고 개교 준비 책임 교감, 경기외고 교장을 역임한 바 있습니다. 한국에서 내로라하는 명문 고등학교들에서 고루 근무한 경험이 있는 것이죠.

忠南三星高中校長樸荷植曾在現代高中任教師,曾擔任民族士官學校教導主任,龍仁外國語大學附屬高中建校準備責任教導主任,京畿外國語高中校長。可以說在韓國國內有名的高中都工作過。 

교육열도 높지 않은 지방에 있는 학교에 부임하기로 결정한 이유로 박하식 교장은 '선발 효과가 없는 지극히 평범한 학교'라는 삼성고의 특징을 꼽습니다. 학원이나 과외를 통한 선행·보충학습으로 원래 우수한 학생들을 가르치는 대신, 순수하게 학교 교육만으로 승부를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 것이죠.  아직 개교 5년 차의 신생학교인 만큼, 그 결실을 논하기엔 조금 이릅니다. 박하식 교장의 교육 이념이 계속 눈에 띄는 결과를 가져다줄지, 국제 바칼로레아 과정은 삼성고에 무리 없이 안착할 수 있을지 앞으로의 몇 년이 더욱 기대되네요.

對於決定到教育熱度不高的地方學校任教的理由,樸荷植校長認爲三星高中的特徵是"沒有選拔效果的非常平凡的學校"。 他認爲並不是通過預習班或補習來教本來就優秀的學生,單純的靠學校教育就能分出勝負。 雖然還只是建校5年的新學校,所以討論結果有點爲時尚早。 樸荷植校長的教育理念能否持續帶來引人注目的結果,國國際高中畢業會考課程能否順利進入三星高中,今後幾年更令人期待。

相關閱讀:

一分鐘韓企面試的五種技巧你會嗎?

去韓企面試一定會被問到的問題大集合!

連韓國人都不認同的韓企文化Top 7

本翻譯爲滬江韓語原創,禁止轉載